만들고자 하는 게임은?
- 1인칭 FPS 게임이 목표이지만, 개발되는 게임의 환경에 따라 3인칭 TPS 게임이 될 수도 있음.
- W, A, S, D 키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고, 왼쪽 shift 키(달리기)를 누르면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c 키(걷기)를 누르면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space bar를 누르면 점프합니다.
- 마우스 왼쪽을 누르게 되면 총을 쏘게 됩니다.
- R 키를 누르면 탄을 갈 수 있게 합니다.
- 주변에서 랜덤으로 기본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기본 몬스터는 플레이어를 따라오고 공격하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몬스터의 공격에 맞게 되면 일정 체력이 깎이게 됩니다.
- 몬스터의 종류는 누구나 흔하게 생각할 수 있는 좀비뿐 아니라 골렘, 사자, 호랑이 등 몬스터로 적합한 여러 아이디어를 활용합니다.
- 맵 곳곳에 보스급 몬스터가 있습니다. 보스 몬스터는 여러 가지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고 기본 몬스터에 비해 체력이 매우 높습니다. 보스의 공격 패턴에 따라 플레이어의 체력이 다르게 깎입니다.
-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에 맞게 점수를 설정해 플레이어가 죽인 몬스터의 종합 점수를 계산합니다. 일정 점수가 되면 약한 몬스터는 더 이상 스폰되지 않고 점점 강한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보스 몬스터가 위치한 곳에는 몬스터가 들어오지 못합니다.
- 총기가 여러 개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구현은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조정하도록 합니다.
- 가능하다면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몬스터를 잡아 게이지를 채우고 그 게이지가 차게 되면 특수 스킬이 사용 가능하게 설정하도록 합니다.
※위의 사항들은 만들고자 하는 것이므로 실제 게임 개발 완료 시에 변동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기는 무엇인가?
대학 프로젝트 제출을 계기로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게임의 장르 중 FPS 게임을 선택한 이유는 평소에 제가 좋아한 게임들이 서든어택, 배틀그라운드, 슈퍼 피플과 같이 총을 이용한 FPS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컴공에 오게 된 계기도 어릴 적 FPS 게임을 했을 때 ‘나도 서든어택과 같은 게임을 만들고 싶다.’라고 생각한 것으로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 왔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그 꿈을 조금이나마 실현해보려고 합니다.
게임 개발은 어떻게 할 것인가?
#개발환경
유니티 엔진을 사용할 것입니다. 유니티 엔진의 버전은 '2021.3.8f1'을 사용합니다.
#참고 자료
유튜브와 인터넷 검색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고, 활용하는 것들을 모두 이해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번 게임 개발에서 가장 많이 참고할 유튜브는 골드메탈님의 '유니티 3D 쿼터뷰 액션 게임' 카테고리입니다. 골드 메탈(https://www.youtube.com/@goldmetal)님에게는 따로 저작권 관련하여 사용되는 에셋이나 소스코드를 블로그에 올려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흔쾌히 허락해주신 '골드 메탈'님께 감사합니다.
그 외에도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인생 유니티 교과서'라는 책을 활용할 것입니다.
#인원 및 담당
1인 개발이고, 프로그램 구현 전체를 담당합니다.
현재 11월 25일부터 게임 개발에 들어갔으며, 아직 개발 진행 중입니다. 게임 개발 목표기간은 12월 12일 이전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올리는 거라 완성된 작품의 퀄리티는 떨어질 수 있지만, 사용하는 코드 하나하나 분석하고 활용하면서 코드뿐 아니라 유니티 전체적인 사용에 대해 익히는 것에 대해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이번에 글을 작성한 것은 시간이 날 때 미리 올리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여 계획서를 올렸습니다. 중간중간 진행상황이 어느 정도 모이게 되면 또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